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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J] 14499번: 주사위 굴리기

category 알고리즘/문제풀이 2020. 5. 19. 14:35

Gold V 레벨의 시뮬레이션 문제입니다.


문제

크기가 N×M인 지도가 존재한다. 지도의 오른쪽은 동쪽, 위쪽은 북쪽이다. 이 지도의 위에 주사위가 하나 놓여져 있으며, 주사위의 전개도는 아래와 같다. 지도의 좌표는 (r, c)로 나타내며, r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c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2
4  1  3
   5
   6

주사위는 지도 위에 윗 면이 1이고, 동쪽을 바라보는 방향이 3인 상태로 놓여져 있으며, 놓여져 있는 곳의 좌표는 (x, y) 이다. 가장 처음에 주사위에는 모든 면에 0이 적혀져 있다.

지도의 각 칸에는 정수가 하나씩 쓰여져 있다. 주사위를 굴렸을 때, 이동한 칸에 쓰여 있는 수가 0이면, 주사위의 바닥면에 쓰여 있는 수가 칸에 복사된다. 0이 아닌 경우에는 칸에 쓰여 있는 수가 주사위의 바닥면으로 복사되며, 칸에 쓰여 있는 수는 0이 된다.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와 이동시키는 명령이 주어졌을 때, 주사위가 이동했을 때 마다 상단에 쓰여 있는 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주사위는 지도의 바깥으로 이동시킬 수 없다. 만약 바깥으로 이동시키려고 하는 경우에는 해당 명령을 무시해야 하며, 출력도 하면 안 된다.

 

입력

첫째 줄에 지도의 세로 크기 N, 가로 크기 M (1 ≤ N, M ≤ 20),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 x y(0 ≤ x ≤ N-1, 0 ≤ y ≤ M-1), 그리고 명령의 개수 K (1 ≤ K ≤ 1,000)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지도에 쓰여 있는 수가 북쪽부터 남쪽으로, 각 줄은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 주사위를 놓은 칸에 쓰여 있는 수는 항상 0이다. 지도의 각 칸에 쓰여 있는 수는 10을 넘지 않는 자연수 또는 0이다.

마지막 줄에는 이동하는 명령이 순서대로 주어진다. 동쪽은 1, 서쪽은 2, 북쪽은 3, 남쪽은 4로 주어진다.

출력

이동할 때마다 주사위의 윗 면에 쓰여 있는 수를 출력한다. 만약 바깥으로 이동시키려고 하는 경우에는 해당 명령을 무시해야 하며, 출력도 하면 안 된다.


✔️ 나의 풀이

난 일단 문제를 이해하는게 오래 걸렸다ㅜㅡㅜ.. 

문제에 주워진 전개도처럼 숫자가 들어있는 주사위를 사용하는줄 알았는데

가장 처음에 주사위에는 모든 면에 0이 적혀져 있다. 라는 조건이 있다 ㅎㅎㅎ...문제를 잘읽자!

 

일단 문제를 이해한 후에 내가 생각한 풀이는

 

  1. 활용해야할 변수들 선언

    입력으로 N, M, x, y를 받고
    N*M 크기의 이차원 배열을 만들어 지도에 초기 숫자를 입력

    주사위 초기화 -> 1~6까지의 면이 주어져있으므로 크기가 7인 배열 선언
    문제에 주워진 전개도의 숫자와 일치하는 배열 인덱스 위치에 해당 면의 숫자를 넣어줌

    주사위 1면 -> dice[1]
    주사위 2면 -> dice[2]
    ... 요런식!

  2. 문제에 주어진 조건 체크
    • 명령에 따른 주사위 이동, 주사위가 지도 밖으로 이동될 경우 해당 명령 무시
      (무시된 명령은 이동도 하지 않고 출력값도 없음)
    • 이동한 칸 0 -> 주사위 바닥면의 숫자가 지도로 복사
    • 이동한 칸 0이 아님 -> 칸에 쓰인 숫자가 주사위 바닥(dice[6])에 복사

✔️ 내 코드

 

메모리: 19628KB / 시간: 216ms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RollTheDic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int N = sc.nextInt();
        int M = sc.nextInt();
        int x = sc.nextInt(); // 행
        int y = sc.nextInt(); // 열
        int k = sc.nextInt(); // 명령 개수

        int[] dice = new int[7]; // 주사위 초기화

        // 지도 초기
        int[][] map = new int[N][M];
        for(int row=0; row<N; row++){
            for(int col=0; col<M; col++){
                map[row][col] = sc.nextInt();
            }
        }

        int dir;
        for(int i=0; i<k; i++){
            dir = sc.nextInt(); // 명령 한개씩 입력
            int top = dice[1]; // dice[1] 값이 변경 전에 임시로 저장
            boolean flag = false; // 지도 밖으로 벗어나는지 이동명령 체크
            switch (dir){
                case 1: // 동 (오른쪽으로)
                    if(y+1<M) {
                        y += 1;
                        dice[1] = dice[4];
                        dice[4] = dice[6];
                        dice[6] = dice[3];
                        dice[3] = top;
                        flag = true; // 지도 밖으로 벗어나지 않으므로 true 상태로 변경
                    }
                    break;
                case 2: // 서 (왼쪽으로)
                    if(y-1>=0){
                        y -= 1;
                        dice[1] = dice[3];
                        dice[3] = dice[6];
                        dice[6] = dice[4];
                        dice[4] = top;
                        flag = true;
                    }
                    break;
                case 3: // 북 (위쪽으로)
                    if(x-1>=0){
                        x -= 1;
                        dice[1] = dice[5];
                        dice[5] = dice[6];
                        dice[6] = dice[2];
                        dice[2] = top;
                        flag = true;
                    }
                    break;
                case 4: // 남 (아래쪽으로)
                    if(x+1<N){
                        x += 1;
                        dice[1] = dice[2];
                        dice[2] = dice[6];
                        dice[6] = dice[5];
                        dice[5] = top;
                        flag = true;
                    }
                    break;
            }
            // flag가 true일 경우만 출력
            if(flag){
                // 지도와 주사위가 닿는 부분 체크, 조건에 맞게 업데이트
                if(map[x][y] == 0){
                    map[x][y] = dice[6];
                } else {
                    dice[6] = map[x][y];
                    map[x][y] = 0;
                }
                System.out.println(dice[1]);
            }
        }
    }
}

 

14499번: 주사위 굴리기

첫째 줄에 지도의 세로 크기 N, 가로 크기 M (1 ≤ N, M ≤ 20),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 x y(0 ≤ x ≤ N-1, 0 ≤ y ≤ M-1), 그리고 명령의 개수 K (1 ≤ K ≤ 1,000)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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