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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실패율 문제

category 알고리즘/문제풀이 2019. 12. 25. 01:30

Lv1입니다😊


<문제 설명>

 

귀여웡ㅎ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

  •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

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제한사항>

  •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
  •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000 이하이다.
  • stages에는 1 이상 N +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
    •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
    • 단, N + 1 은 마지막 스테이지(N 번째 스테이지)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
  •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
  •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

<입출력 예>

N stage result
5 [2, 1, 2, 6, 2, 4, 3, 3] [3,4,2,1,5]
4 [4,4,4,4,4] [4,1,2,3]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1번 스테이지에는 총 8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1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1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1 번 스테이지 실패율 : 1/8

2번 스테이지에는 총 7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3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2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2 번 스테이지 실패율 : 3/7

마찬가지로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3 번 스테이지 실패율 : 2/4
  • 4번 스테이지 실패율 : 1/2
  • 5번 스테이지 실패율 : 0/1

각 스테이지의 번호를 실패율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면 다음과 같다.

  • [3,4,2,1,5]

입출력 예 #2

모든 사용자가 마지막 스테이지에 있으므로 4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1이며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이다.

  • [4,1,2,3]

내 풀이 (일부 케이스에서 런타임 에러 발생)

오름차순으로 stages를 정렬한 후 작은 스테이지부터 실패율을 계산하고

fail_rate라는 실패율 정보가 담긴 딕셔너리에

key -> 스테이지 넘버, value -> 실패율을 담는다

이후에 stages에 들어있던 계산이 끝난 스테이지 넘버는 지움

결과값으로 fail_rate의 value를 기준으로 정렬해서 반환

def solution(N, stages):
    stages.sort(reverse = False)
    fail_rate = {}
    for stage in range(1,N+1):
        fail_rate[stage]=(stages.count(stage)/len(stages))
        if stage in stages:
            while stage in stages:
                stages.remove(stage)
    return sorted(fail_rate, key=lambda x : fail_rate[x], reverse=True)

 

다시 풀이한 코드

def solution(N, stages):
    result = {}
    tatal_len = len(stages)
    for stage in range(1, N+1):
        if tatal_len != 0:
            result[stage] = stages.count(stage) / tatal_len
            tatal_len -= stages.count(stage)
        else:
            result[stage] = 0
    return sorted(result, key=lambda x : result[x], reverse=True)

딕셔너리 형태의 변수는 동일하게 활용 (key -> 스테이지 넘버, value -> 실패율)

스테이지정보의 개수를 먼저 total_len이라는 변수에 담아두고

1~N까지의 스테이지에 대해서 실패율을 계산하고

계산 후에 total_len변수에서 계산된 스테이지 넘버의 개수를 빼며 해당 과정을 반복하게한다.

 

이전 코드에서 stages내부의 계산된 스테이지넘버 삭제를 위해 사용했던 반복문을 안쓸 수 있어서 더 효율적이다.

 

문제출처: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2889

 

코딩테스트 연습 - 실패율 | 프로그래머스

실패율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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