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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다트 게임 문제

category 알고리즘/문제풀이 2019. 12. 21. 02:31

Lv1 문제입니다😊


<문제 설명>

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제>

예제 dartResult answer 설명
1 1S2D*3T 37 11 * 2 + 22 * 2 + 33
2 1D2S#10S 9 12 + 21 * (-1) + 101
3 1D2S0T 3 12 + 21 + 03
4 1S*2T*3S 23 11 * 2 * 2 + 23 * 2 + 31
5 1D#2S*3S 5 12 * (-1) * 2 + 21 * 2 + 31
6 1T2D3D# -4 13 + 22 + 32 * (-1)
7 1D2S3T* 59 12 + 21 * 2 + 33 * 2

<내가 생각한 풀이>

점수|보너스|[옵션] 이 한세트라고 볼 수 있고, 옵션은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다는 것에 유의했다.

정규표현식을 활용하여 문자열을 규칙에 맞게 잘라내면 될 것이라고 생각!

파이썬의 정규표현식 모듈은 re이다.

 

코드

import re

def solution(dartResult):
    p = re.compile("(\d+)([a-zA-Z])(\*|#)?")
    scores = p.findall(dartResult)
    result = []
    print(scores)
    for idx, score in enumerate(scores):
        point = score[0]
        bonus = score[1]
        option = score[2]
        if bonus == 'S':
            bonus = 1
        elif bonus == 'D':
            bonus = 2
        elif bonus == 'T':
            bonus = 3
        if option == '*':
            if idx == 0:
                result.append(int(point)**bonus*2)
            else:
                result[-1] *= 2
                result.append(int(point)**bonus*2)
        elif option == '#':
            result.append(int(point)**bonus*-1)
        else: result.append(int(point)**bonus)

    return sum(result)

 

더 간단한 코드,

딕셔너리를 활용해서 조건문으로 S,D,T에 대한 옵션값을 주던 부분을 간소화

import re

def solution(dartResult):
    bonus = {'S' : 1, 'D' : 2, 'T' : 3}
    option = {'' : 1, '*' : 2, '#' : -1}
    p = re.compile("(\d+)([a-zA-Z])(\*|#)?")
    dart = p.findall(dartResult)
    for i in range(len(dart)):
        if dart[i][2] == '*' and i > 0:
            dart[i-1] *= 2
        dart[i] = int(dart[i][0]) ** bonus[dart[i][1]] * option[dart[i][2]]

    answer = sum(dart)
    return answer

*(스타상)이 존재 할 때, 첫번째 기회가 아닐 경우 이전 기회의 값도 2배가 되어야하는 것을 유의!